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의정부시] 의정부시, 2035년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한다

김문기 | 기사입력 2021/05/12 [16:50]

[의정부시] 의정부시, 2035년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한다

김문기 | 입력 : 2021/05/12 [16:50]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경기북부 중심의 아름다운 친환경 녹색도시로 발전을 위해 2035년 의정부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시는 2035년을 목표로 하는 의정부시 공원녹지의 중장기적 미래상을 제시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더 푸르고 더 아름다운 의정부시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 2035년 의정부시 공원녹지 미래상 제시

 

의정부시는 공원녹지의 보전·확충·관리·용을 위한 중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해 시민들의 쾌적한 삶의 기반 형성과 자연·인문·역사 및 문화환경 등의 지역적 특성과 현실을 충분히 감안해 실현가능한 계획의 방향을 설정하는 공원녹지분야의 가장 기본적인 계획인 2035년 의정부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시는 ‘청정하고 아름다운 물과 녹이 풍부한 정원 속의 의정부’를 2035년 공원녹지 미래상으로 설정해 보다 수준 높고 발전된 공원녹지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 더 아름다운 의정부시 추진방안 마련

 

의정부시는 2035년 의정부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의 다양한 지표들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5가지 세부 실천방안을 설정했다.

 

첫째, 도시 경관 기반의 보전 관리다. 수려한 자연자원인 산림 및 하천의 보전체계를 구축해 정원도시 의정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녹지축 보전 및 활용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둘째, 새로운 녹지공간의 창출이다. 새로운 공원의 확충 및 잠재적 특성을 반영한 특성화 공간을 검토하고, 시민참여를 통한 원도심 내 새로운 녹지 공간이 창출되도록 다양한 방법의 도시녹화사업을 계획했다.

 

셋째, 특색 있는 공원녹지 정비다. 새로운 개념의 공원조성 기법 도입을 통한 공원 조성 및 정비사업을 특성화하고 기존 녹지 정비로 경관 및 이용성이 향상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신도심 공원 내 도시숲 조성을 통한 경관 향상 방안을 제시했다.

 
넷째, 아름다운 거리 및 마을 정원 조성이다. 도심 속 소외된 가로공간에 선형의 녹색정원 조성방안과 개발제한구역내 취락지구의 마을 정비 및 녹화를 통한 마을정원 조성방안을 마련해 의정부 곳곳이 녹색으로 물들 수 있도록 세심한 방안을 마련했다.

 

다섯째, 아름답고 시원한 하천정원 조성이다. 의정부시 주요 하천의 특색을 고려한 경관 향상 방안과 생태적으로 건강한 수변 녹지공간 조성방안을 마련하고 여름철 시민의 쾌적한 수변공간 이용을 위해 둔치 내 녹음수 식재 및 친수시설 설치 방안도 제시했다.

 

■ 공원·녹화 등 부문별 세부 기본계획 수립

 

의정부시는 2035년 의정부시 계획인구 53만 명을 기준으로 시민 1인당 공원 확보면적 12.2㎡가 될 수 있도록 공원정비 및 확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녹지·가로수 분야 세부 기본계획은 장기미집행시설 해제 가이드라인 기준으로 녹지의 해제기준과 존치여부를 검토해 녹지 정비 및 관리방안을 모색하고 기존 녹지 공간은 시민이 보다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로수는 원도심에 가로수 수종을 개선하고 띠녹지 구조 개선 및 확충을 통해 도로변 경관이 향상되도록 계획했다.

 

도심녹화·하천녹화·공영주차장 녹화 분야 세부 기본계획은 소규모 정원(한평정원, 골목정원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정원 조성으로 원도심 활성화 및 경관향상과 학교 내 에코스쿨 조성으로 다양한 학교숲 공간이 형성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주요 하천의 녹지축을 연계해 하천경관 향상 방안을 검토하고 주변 공원녹지 공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도시 지역내 회색 콘크리트로 공영주차장을 개선해 주변환경과 어우러지는 녹화계획을 검토했다.

 

■ 새로운 개념의 선진화된 공원녹지서비스

 

의정부시는 2035년 공원녹지기본계획을 통해 도시경관 기반을 형성하는 생태적 환경을 보전하고, 도시화로 인한 녹지축 단절지역의 집중 녹화를 통해 친환경적 도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SMART공원, 미세먼지 저감숲 및 도시숲, 물순환 공원 등 새로운 개념의 공원녹지 조성기법을 도입해 선진화된 공원녹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하는 시민들을 위해 탄력적인 도시회복 인프라가 구축될 수 있도록 공원녹지기본계획에 큰 틀을 제시할 계획이며 자연에서 시민이 편안하게 쉬면서 힐링할 수 있는 건강한 도시 환경 구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현대도시의 가치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며, 자연 속에서 얼마나 편안하게 일상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었는가로 평가되고 있다”며“세계의 유명도시는 그 지역의 공원녹지 환경을 적극 활용하고 유지관리하여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듯이 의정부시도 이번 기회를 계기로 2035년에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사랑하는 명품 녹색 희망도시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