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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내비게이션’ 고도화…일반 어선서도 원격의료 가능해진다

해수부, ‘제1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온라인팀 | 기사입력 2021/04/30 [07:27]

‘바다 내비게이션’ 고도화…일반 어선서도 원격의료 가능해진다

해수부, ‘제1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온라인팀 | 입력 : 2021/04/30 [07:27]

정부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서비스인 ‘바다 내비게이션(e-Navigation)’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어선과 낚시어선 등에도 파고·기상변화 등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원격의료 서비스를 일반 어선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1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2021∼2025)’과 ‘2021년도 시행계획’을 29일 수립·발표했다.

 

해수부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 1월부터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선박 운항자에게 바닷길을 안내하고 해상교통정보, 기상정보, 충돌·좌초 위험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저감을 위해 새롭게 도입하는 디지털 기반의 차세대 해상교통관리체계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월 8일 인천항 어선부두를 방문해 바다 내비게이션 전용의 선박단말기를 장착한 어선에 직접 승선해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을 통한 영상통화, 조난신호 발신 등 기능 시연을 참관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



해수부는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과 해상 종사자의 안전복지 제고, 국내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서비스 산업 발전 및 해외시장 진출 등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대 전략, 8개 추진과제, 29개 세부과제를 담은 국가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우선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현재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충돌·좌초 예방 경보 등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 서비스를 현장 맞춤형으로 고도화한다.

 

어선, 레저기구 등 사고 취약 선종을 대상으로 파고·기상 변화·수심 등 세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해상교통밀집도 및 사고발생 빈발해역 식별·분석·검증 기술을 개발해 통항분리수역, 교통안전특정해역 등 해역별 제공서비스를 구체화한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2021년부터 5년간 264억원을 투입, 실용화 기술 연구개발(R&D)과 서비스 기능 개선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전문가 위원회 운영과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현장 중심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환류를 통해 품질 평가 등 관리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해양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전용 단말기 설치가 어려운 3톤 미만 소형선박의 항해안전을 위해 소형 단말기를 개발하고 휴대전화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앱(연안 20~30km에서 사용가능)의 기능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기본계획에는 LTE-M 통신망 등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해 해상 종사자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도 담겨 있다.

 

현재 군함 및 관공선을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 원격의료서비스를 일반 선박으로 확대하고 해상교통방송 서비스를 제공해 해상 종사자들이 보다 손쉽게 해상교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실시간 사고선박 위치정보 전송, 영상통신 연계 등 LTE-M 통신망을 활용한 입체적인 위기대응 지원체계를 마련, 해양경찰청·소방청·지자체 등 재난관리 소관기관과의 해양사고 대응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수색·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체계가 다양한 해양안전정보의 공유는 물론 국민 편의증진 및 민간업계 지원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체계로부터 파생되는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상교통 빅데이터를 민간에 제공해 다양한 비즈니스 창출에도 나선다.

 

해양안전관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여러 기관 및 국민들이 LTE-M 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연계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사이버 테러 등에 대비한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관리, 재난상황에서도 차질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비상복구센터 구축과 LTE-M 통신망 품질 고도화 등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과제들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한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 디지털 분야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한다.

 

해양사고위험 사전 인지·경보 기술, 차세대 해상 데이터 통신과 전자해도 등 핵심기술과 바다 내비게이션 단말기 등 디지털 장비가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업계의 추가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또 해당 기술들이 국제표준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제해사기구(IMO) 등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관련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국적원양선사 등과 협력, 한국과 유럽 간 항로를 운항하는 우리나라 선박에 바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장착하고 효과를 국제 공동으로 검증하기 위한 국제해양디지털항로(Global Digital-Route Cluster) 개설·운영 계획도 추진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바다 내비게이션이 국경에 제한받지 않고 전 세계 수역에서 24시간 끊김 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세종시에 국제협력사무국을 설치하고 국제정보 공유체계(MCP) 구현을 위한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2025년까지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이용률이 국내 전체 등록선박의 80%에 이르도록 할 예정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바다 내비게이션 도입을 계기로 앞으로 10년간 디지털 해양교통정보 시장은 29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바다 내비게이션 시행 원년인 ‘2021년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시행계획’에는 서비스의 신뢰성과 운영시스템의 안정성 확보에 주력하고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업과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한 과제들이 담겼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제1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에 따라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바다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우리나라 주도의 해양 디지털 기술이 국제 기준을 주도하고 세계 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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