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코이카, 네팔에 연방정부 단위 모델 직업훈련원 설립

온라인팀 | 기사입력 2021/06/16 [10:36]

코이카, 네팔에 연방정부 단위 모델 직업훈련원 설립

온라인팀 | 입력 : 2021/06/16 [10:36]

코이카, 네팔에 연방정부 단위 모델 직업훈련원 설립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6일 10시 59분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의 제작 편의를 위해 미리 송고하는 것으로, 그 이전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엠바고 파기시 전적으로 귀사에 책임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개발 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16일(현지 시각) 네팔 교육과학기술부와 '네팔 Province 2 지역 건설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모델 폴리텍 설립사업'의 공식추진을 위한 협의의사록에 서명했다.

네팔 정부는 제15차 국가개발계획을 통해 연방제 수립과 지방분권화 정책에 따라 7개의 주 정부(Province) 단위로 모델이 되는 직업훈련원을 설립해 지역의 기술 허브로 삼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코이카는 네팔 최초의 연방정부 단위 모델 폴리텍 설립을 지원한다.

총 860만 불 규모로 2027년까지 7년간 진행되는 해당 사업은 ▲건설 분야 모델 폴리텍 건축 및 교육인프라 구축, ▲건설 분야 교육과정 개발, ▲건설 분야 모델 폴리텍 교사 역량 강화, ▲해당 지역 교사 훈련센터 구축 및 운영, ▲해당 지역 자격검정센터 구축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네팔 지방의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확대 및 강화하며 모델 폴리텍은 직업훈련 청의 자격검정센터 및 기술 교사 연수 센터로도 기능할 예정이다.

네팔은 2015년 대지진 후 도로, 철로, 공항, 수력발전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한 건설수요가 증가한 상황이다.

특히 사업 대상지인 바르디바스는 동서고속도로와 인도 국경 및 카트만두를 연결하는 교차지점에 있어 경제발전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다양한 건설토목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해당 지역 건설 숙련인력에 대한 높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모델 폴리텍 설립을 통해 코이카와 네팔은 지역 내 건설 숙련인력 양성 및 공급 확대를 통해 네팔 청년층의 고용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네팔의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단순 교육 제공에 그치지 않고 산학협력모델을 운영하고, 취업 서비스를 제공해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코이카는 또한 이번 사업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최대 취약계층인 귀환노동자의 안정적인 재정착과 고용증진을 지원하며 코로나19 제약상황에서 온라인 교육수요 증대를 반영한 기술 교사 이러닝 역량 강화 등도 함께 추진한다.

그리고 기존 기술 직업 교육 훈련 사업*의 평가체계를 공유하고 IT 강의동을 폴리텍의 온라인 교육 허브로 운영하는 등 기존의 코이카 직업훈련 사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코이카는 이번에 IT 강의동을 개원한 '기술교사 역량강화를 통한 기술직업교육훈련 질 제고사업('15-'22/500만 불)', '부트왈 탐나가 지역 직업훈련원 건립사업 ('08-'11/560만 불)', '카트만두대학교 기술훈련센터 설립사업('11-'14/318만 불)' 등 이전부터 네팔 직업훈련 교육시설 확충과 양질의 교육환경 개선을 지원해 왔다.

고성훈 코이카 네팔 사무소장은 "코이카는 네팔 직업훈련 분야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네팔의 경제성장과 내수산업 활성화를 위한 고용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람 프라사드 타팔리야 네팔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은 "이번 사업은 네팔 최초의 연방정부 단위의 모델 폴리텍 설립으로 동 사업을 통해 네팔의 연방정부 중심의 직업훈련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청년층에게 양질의 고용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코이카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하여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 협력 대표기관이다.
(끝)

출처 : 한국국제협력단 보도자료

  • 도배방지 이미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