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문 대통령, G7 ‘기후변화·환경’ 세션 선도발언…탄소중립 의지 재확인

한국 기후변화 대응 노력 소개…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성과도 공유
정상들, 한국 탄소중립 의지 천명·기후변화 대응 주도적 참여 높이 평가

김문기 | 기사입력 2021/06/14 [20:27]

문 대통령, G7 ‘기후변화·환경’ 세션 선도발언…탄소중립 의지 재확인

한국 기후변화 대응 노력 소개…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성과도 공유
정상들, 한국 탄소중립 의지 천명·기후변화 대응 주도적 참여 높이 평가

김문기 | 입력 : 2021/06/14 [20:27]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전(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2050 탄소중립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한국의 행동계획을 설명했다. 또한 지난달 열린 P4G 서울 정상회의 성과를 G7 정상들과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국 콘월에서 개최 중인 G7 정상회의의 마지막 일정으로 ‘기후변화·환경’ 세션에 참석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회의에서 선도 발언을 요청받았다.

 

회의에는 G7 국가들과 3개 초청국 정상,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 등이 함께했다. 화상으로는 모디 인도 총리,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 코먼 OECD 사무총장 등이 논의에 참여했다.

 

참석국 정상들은 온실가스 감축, 기후 재원 마련, 생물다양성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하고, 오는 11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및 10월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 당사국 총회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도출하기 위해 공조할 것을 논의했다.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코로나19 백신 공급 확대 및 보건 역량 강화 방안을 다룰 확대회의 1세션에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가운데),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오른쪽)과 참석해 있다. (사진     ©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목표의 구체적 이행방안, 특히 탈석탄과 청정·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과 생물다양성 손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응(adaptation) 부문에 지원을 확대하고, 전 지구적으로 육지 및 해양 면적의 각 30%를 2030년까지 보호 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국내적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참석국 정상들은 기후 재원 마련을 위해 민간 및 공공 부문의 재원 동원을 확대하고, 보다 선진적인 녹색 기술을 통해 탈탄소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기후변화·환경 세션에서 선도발언자로 나선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구체 행동계획을 소개하고, 생물다양성 손실 방지 및 회복에 동참할 것을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해 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발표하고, 신규 해외 석탄발전 공적 금융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기후변화 핵심 공약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참가 정상들은 ‘서울선언문’을 채택하고 국제사회의 ‘포용적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 의지를 결집했으며,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기후 전환 필요성을 강조하고, 우리나라가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주축으로 한 한국판 뉴딜을 통해 이를 실현해 나가고 있음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공동목표인 탄소중립 촉진 방안으로 경제적 유인 구축을 통한 개인행동과 의식 변화 장려, 기업의 적극적인 ESG 가치 수용 등 민간 부문의 기후변화 대응 참여 확대 필요성도 강조했다.

 

각국 정상들은 한국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강력한 의지 천명 및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 공적 금융 지원 전면 중단 결정이 국제사회의 중요한 모범이 됐고, P4G 서울 정상회의가 COP26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도록 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청와대는 “이번 세션에서 문 대통령이 선도발언을 요청받은 것은 우리나라가 탄소중립을 향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과감한 기후 정책 변화를 시행해 탄소중립 노력의 세계적 확산에 기여한 데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개최해 선진국과 개도국을 아우르는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결집시키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민관 협력을 촉진한 점이 높이 평가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고 있는 G7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우리 정부의 녹색 전환 노력을 소개함으로써 수소차, 전기 배터리 등 국내 그린 산업의 해외 진출 기회 확대와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종합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