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 "요즘 교육계에서 가장 심각하게 논의하는 것은 미래교육, 미래학교입니다."

경기도민신문 | 기사입력 2021/02/28 [14:06]

이재정 교육감 "요즘 교육계에서 가장 심각하게 논의하는 것은 미래교육, 미래학교입니다."

경기도민신문 | 입력 : 2021/02/28 [14:06]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경기도민신문

요즘 교육계에서 가장 심각하게 논의하는 것은 미래교육, 미래학교입니다. 그런데 미래교육이나 미래학교의 개념부터 정리된 것은 없습니다. 사실 이것은 규정하거나 정리할 수 없는 과제일 것입니다.

 

이제까지 수십 수백년간 우리가 지켜왔던 학교라는 공간의 개념이나 교육의 내용은 급격히 바뀌고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이나 과제도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은 ICT기반의 스마트교육이라는 환경에서 교육의 방법, 교육의 평가 그리고 교육의 목표를 근본적으로 새로원 관점에서 조정해야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교육은 학생들이 비판적인 관점으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결국 어떤 관점, 어떤 사람을 만들어 가느냐가 핵심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교육청이 다문화학생과 함께 우리 학생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군서미래국제학교는 학생들을 국적에 관계없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무학년으로 운영하는 이 학교는 금년32일 개교하여 미래학교의 한 모형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미래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 안에서 진행중입니다. 머뭇거릴 시간이 없습니다. 미래의 가치를 교육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 이재정 교육감, 임병택 시흥시장 군서미래국제학교 방문  © 경기도민신문

<출처 : 이재정 페이스북>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